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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스피커스 #39 관계의 힘, 지역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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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8회 작성일 25-05-21 09:32

스피커스 #39 관계의 힘, 지역을 바꾸다!

작성일 25-05-21 조회수 15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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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전환을 위해 훌쩍 떠난 여행, 낯선 사람들과 함께하는 게스트하우스에서 어려 보이는 방문객을 만났어요. 이때 건넬 적절한 인삿말은 무엇일까요? 

  1. 안녕하세요, 몸매가 진짜 좋아요! 어떻게 관리하세요?
  2. 반가워요~ 저는 000이에요. 잘 지내봐요!
  3. 안녕~ 날씨가 좋네! 내가 연장자인 것 같은데 말 편하게 할게 ㅎㅎ
  4. 안녕하세요, 어려보이시네요! 나이가 몇살이세요?

지역의 분위기를 싹 바꿔놓은 ‘잠시섬’에 방문한 사람들이 받는 웰컴퀴즈 중 하나입니다. 이런 간단한 안내는 이곳이 다른 가치를 지향하는 공간임을 알려주는 시작점 역할을 합니다.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직접 설명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전달되지 않나요?(정답은 물론 2번입니다) 

인구 감소로 많은 지역이 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금, 대부분의 정책은 “어떻게 인구를 늘릴 것인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다른 질문을 던져 보면 어떨까요? “지역소멸이 불가피한 현실이라면, 우리는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스피커스는 지난 7일 <지역소멸을 넘어, 강화유니버스: 관계로 살아가는 전환의 현장>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세미나에서 인구 유치 경쟁보다 ‘관계’와 ‘환대’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재구성한 ‘협동조합 청풍’의 10년간의 실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이번 스피커스는 그 이야길 함께 나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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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7일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 서울숲점에서 듣는연구소와 강화유니버스가 주관·주최한 <지역소멸을 넘어, 강화유니버스: 관계로 살아가는 전환의 현장> 세미나에서 유명상씨가 발제 중이다.
강화도는 서울과 가까워 관광객은 많지만 정작 지역 상인들은 장사가 잘 안된다고 합니다. 왜일까요? 관광객들의 경로를 살펴보니 주로 ‘펜션-대형마트-유명 관광지-대형 카페’를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해요. 그 코스를 따라가다 보면 돈은 지역에 남지 않고 서울로 빠져나갑니다.

2013년부터 강화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 온 ‘협동조합 청풍’은 이 패턴을 깨기 위해 다른 접근법을 시도했습니다. 지역사회와 더 긴밀하게 연결되고, 외부와의 교류를 강화하는 하나의 세계관인 ‘강화유니버스’가 그것입니다. 지역과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 ‘관계인구’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거죠.
*관계인구는 일본에서 시작된 개념으로, 정주인구(지역에 사는 사람들)와 교류인구(관광객) 사이에 있는, 지역에 살지는 않지만, 꾸준히 방문하며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관여하는 외지인을 의미합니다. 지난해 10월, 아시아미래포럼에서 관계인구 개념을 정립한 다나카 데루미 교수가 이를 소개하기도 했죠. 일본에서도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정주 인구 증가에만 집중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한 결과였습니다.

강화유니버스의 대표적인 활동이 ‘잠시섬 프로젝트’입니다. 참가자들은 강화에 머물며(2박~5박) 단순히 유명 관광지를 스쳐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과 상호작용하며 일상적 경험을 쌓습니다. 지역 주민, 단체, 상점과 협업하여 운영하는 강연과 워크숍 등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지역을 깊이 있게 알아갈 수 있어요.

주목할 점은 협동조합 청풍에서 이 활동을 ‘여행업’이 아닌 ‘환대업’으로 정의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방문객과 지역 주민을 연결하는 환대의 주체로 여기고 있습니다.

강화도에서 13년째 관계와 신뢰를 쌓아온 협동조합 청풍의 노력 덕분에 지역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환대의 역할을 합니다. 협동조합 청풍의 유명상씨는 이를 “게임의 NPC(Non-Player Character, 사람이 직접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 역할”이라고 재미있게 표현했어요. 방문객이 “강화유니버스 소개로 왔어요”라고 하면 지역 상인들이 더 반갑게 인사하고, 떡 한 개라도 더 주고, 서비스 하나라도 더 제공하는 환대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고요. 협동조합 청풍의 새로운 로컬 만들기를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전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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